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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카테고리 없음 2020. 2. 23. 0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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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남.기.남.앞으로도 같은 이 이름은 당연히 이 코그대에서 다루어야 했다. 그에게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그의 등장을 기다리고 있었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막상 뭔가를 쓰려니 난감할 수밖에 없다. 그는 남철도, 남남도 아닌 남자 기남이었기 때문이다. 임권택보다 늦게 데뷔했지만 더 많은 작품을 연출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김청기처럼 아동영화에 영화인생을 걸지도 않았지만 현재까지 깨지지 않는 아동영화의 최고 흥행작품 감독이라는 타이틀을 갖고 있다.영구와 땡칠이는 어린 시절 정식 극장 개봉도 못해 어린이회관을 전전했다가 나쁘지 않고 폭발적인 유행에 뒤떨어져 극장으로 확대 개봉한 처음이자 마지막 사례다. 영화인들은 80~250만 사이를 최종 스코어로 짐작되지만 이는 아이기 회관의 상영에 대한 집계가 불가능했기 때문이었다.)이것뿐이면 싼 것이었다. 그의 현장은 전설이 만들어진 곳이기도 했습니다. 그는 중화권을 돌며 짝퉁 리소룽과 여소룡 촬영 당시 통과도 받지 않고 대만의 한 사찰에서 촬영을 감행했습니다. 해당 사찰 관계자가 막은 것은 당연한 일이다. 연출부와 제작부가 사정을 설명하며 실랑이 끝에 차마 통과하지 못해 남 감독에게 더 이상 촬영이 어렵다고 하자 그는 내용했습니다라고 말한다. 뭘 더 찍어? 찍었다.철수!"이뿐만 아니라 임하룡, 이성미와 함께 찍은<어린이>의 촬영 현장은 한정 영화 사상 가장 짧은 촬영 기간이 알려졌지만, 촬영 6일 차 되던 날 점심 시간이 되고 연출부 한명이 "감독 식사하고 찍어 주세요"와 내용이거든"무엇을 넣고. 찍었는데, 밥 먹고 철수!"라고 응수한 것으로 전해진다. 제작진조차 알 수 없었던 남기남 연출의 마술. 드라마 갈가리 패밀리와 드라큘라에 출연한 개그맨 정종철은 자신의 경험을 이렇게 회고했습니다. 도대체 제가 뭘 하는지 몰랐어요. 근데 편집본을 보니까 영화로 나오더라고요띠요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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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남기남의 영화는 그런 것이었다. 70년대 유신 정권 하에서 대충 빨리 찍고 스크린 쿼터를 해결하고 외화를 수입하려는 목적에만 눈이 충혈되어 있던 제작사에 남키남은 소중한 존재였다. 적은 제작비로 휘몰아치듯 영화를 찍고 눈 깜짝할 새 상영까지 마치고 버리남키남은 1종의 해결사로 간 간이씩 흥행에도 대히트를 올리거나 하는 영화 제작자의 로토항이키도 했다.(실제로 남키남은 고 이주 1과 함께 하는<평양 맨발>의 흥행에 정부가 선출한 우수 감독에 선정되면서 할리우드에 가기도 했다. 정부가 수, 독도 제치고 할리우드도 주셔서 정말 좋았던 시절이었다 프지 않고 더.)그 중에서도<태권도의 소년 어니와 전문가 김>는 가장 재미 있는 사례다. 이 영화는 하나 986년 오메리카 ABC에서 방송된<태권도의 소년 어니>라는 드라마에서 유행가의 높아진 '어니 리이에스쥬니아'을 기용하고 만들어진 영화이다.(그는 스턴트맨을 거쳐 액션배우로 현재까지 활동 중이었다) 이 드라마는 한정적으로 방영되어 큰 유행룰 모았다. 하나 989년 하나 2월 공개한<태권도의 소년 어니와 전문가 김>의 광고 카피는 "방학 특선! 태권도 소년의 언니가 영화에 나쁘지 않았다고! 잘났네, 사실! 태권도 소년 어니였다. 하지만 영화의 주인공은 어니가 아니라 전문가 킴이어서 역시 남기남 감독이라는 감탄을 자아낸다.하지만 간단히 말해 보면 어느 날 미국 워싱턴에 사는 재미교포 '하버드 박'이 죽임을 당할 겁니다. 그는 헤로인 밀수 조직에 관여했다는 혐의를 받고 있다. 그와 가까웠던 한인회 회장 샛별 1(끝까지 연극 중 이름이 밝혀지지 않는다.)는 하버드 박을 친딸처럼 생각하며 돌보다 유학 때문에 마구잡이식 오메리카에 온 전문가 김을 만 아니며 게 된다. 집도 절도 없는 전문가 킴은 동등한 처지의 고아 마이클(어니 리예스 Jr.)의 극중 이름은 마이클이었다 그래서 극중에 어니란 존재는 없다. 만나서 반가워지다. 고아원에서 배운 태권도를 수준급으로 구사하는 마이클과 전문가 킴은 친국가가 되고, 이들 두 사람을 의기투합해 폭력과 마약, 섹스에 위험에 처한 미국 청소년을 지도하기 위해 태권도장을 만든다. 그래서 하버드 박사를 쫓던 헤로인 밀매인들은 전문가 킴이 관련된 것을 알고 도장에 쳐들어가게 돼 한판 승부를 벌이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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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어설픈 연기, 계속 헷갈리는 이야기, 상남자라는 이름 아래 정당화되는 유치한 촬영 등을 조금만 참으면 영화가 나쁘지 않다. 무술 유단자 바비 J 김과 어니의 무술 연기는 수준급이며(남 감독은 한때 무협영화 흥행사였다는 점을 상기하면), 유해환경에 노출된 미국 청년을 태권도로 교화하자는 애국적 이야기가 심금을 울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나 이 영화가 전설이 된 이유는 영화 밖에 있다. 이 영화는 1989년 12월에 공개됐다. 89년 7월 남키남 감독이 연출한 또 한편의 영화가 공개하면 그것이<영구와 땡칠이>이다. 일년에 그가 감독한 영화가 복수에 개봉되는 1이 드문 것은 없었다. 그러나 나쁘지 않기 때문에 태권도 소년 애니와 전문가 김이 영구와 땡칠이가 촬영 도중 찍혔다면 스토리는 조금 다르다. 남키남 감독은<영구와 땡칠이>의 촬영 도중, 세트 제작 때문에 1주 1의 시간이 났다. 미리 일정을 통보 받은 남 감독은 제작자 몰래 비는 시간 동안 미국에서 다른 영화 한편을 더 감독 계약하고, 스태프 6명을 데리고 출국했다. (공식적으로 알려진 이유는 이렇지만 시중에서는 심형래의 코가 어두운 하거에게 매일 높은 줄 모르고 올라가 있는 상태여서 남기남 감독이 화를 내지 않고 그랬다는 설도 있다. 실제로 89년에 공개한 김청기 감독의 울에메시리ー즈 5개<뉴ー마싱울에메>은 그런 심형래를 제외하고'항쵸은호'라는 배우가 에스포멩을 연기했다. 이도 한 심형래의 폭거(?)에 의한 1이옷우 아니며 그가 울에메에서 빠지자 울에메과 심형래의 유행가의 동반 하락, 6개로 에스포멩에 돌아온다.) 거기서<태권도의 소년 어니와 전문가 김>을 빨리 촬영하고 돌아오면서<영구와 땡칠이>의 나머지 촬영을 31에서 완료했다 더구나 이 영화의 주인공인 전문가 김을 맡은 "보비·J·김"을 왕년의 액션 스타"보비·김"으로 착각하는 사람이 많지만 다른 사람이었다. 보비킴의 콧수염은 멀리서 보면 비슷비슷하지만, 가까이서 보니 흔히 남의 눈에 보이기도 하고 딴사람이었다 바비 J. 김은 바비 킴처럼 마초의 기운이 희박하지 않다. 마음씨 착한 아저씨 같다고나 할까? "폭력과 마약, 섹스에 노출된 미국 청소년을 태권도로 교화시켜 보겠습니다"라고 진지하게 예기하는 그의 얼굴을 보고 있노라면 "아저씨가요?"라고 예기하고 싶다. 만약 같은 대사를 원조 '보비킴'이 했다면? 그럼요.미국 아이들은 영혼을 좀 나빠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을 것이다. 이소룡, 함을 패러디한 배우는 많았지만 한국 액션 배우를 패러디한 배우는 보비 J·김이 유 1안 했을까. 누군가 속은 기분이 든다면 이름에 J가 확실히 들어 있다는 것을 다시 한번 상기해 주었으면 한다. (누군가는 '남츄은 1'무술 감독 같다는 이 말도 하지만 확인된 적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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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태권도 소년 애니와 전문가 김은 인기 드라마 주인공 애니의 이름을 빌려 졸속으로 제작된 겨울방학용 어린이 영화였다. 포스터를 봐도 그것은 확신하고 안다. 영화의 줄거리가 헤로인 거래에 휘말린 하버드 박의 죽음으로 여주인공이 납치돼 강간 위험에 빠지지 않고, 과인(덩치가 산만한 외국인 배우가 허리띠를 푸는 시真似을 하는 장면이 있다) 끝내 태권도 소년 마이클이 아무 힘도 쓰지 못하고 총에 맞아 숨지는 아스트랄한 귀추가 태연하게 펼쳐진다. 영화 각본을 쓴 사람은 홍종원이라는 설과 장현수라는 (게이다의 법칙의 그 장현수 감독이다.) 설이 있는데 네이버 검색에서는 장현수, KMDb에는 홍종원이다. 남기남과 꾸준히 작업을 한 사람이라는 점을 보면 홍종원이 맞는 것 같은데 구글 검색에는 장현수와 남기남이 공동감독으로 돼 있으니 정말 혼란스럽다. 어쨌든 각본을 누가 썼더라도 감독 남기남이라는 크레딧 아래서는 별 의미가 없을 것이다. 남기남이라는 브랜드는 강하다. 남기남 감독에 대한 평가는 대체로 한물간 직업, 영화감독 수준을 크게 벗어났는지 모르겠어요. 현재까지 현역 감독으로 활동하고 있는 그는 20하나 0년<어린이 대소동>, 20의 하나 연<달무리>을 연출했습니다. 마치 영화를 공장에서 빼내듯 마무리한 그의 감독 태도에는 이런 이견이 있다. 그러나 그가 맡은 작업은 철저하게 대중의 시각에서 기획돼 만들어진 영화다. '3류 감독'이라는 수식어가 별명처럼 쫓아다니면서도 묵묵히 영화 한 길을 걸어온 이 노장은 죽기 전까지 "그럼 투표하고 남키남?"라는 우스 겟움와 함께 영화 인생을 이어 갈 것이다. 그는 무협 영화 감독과 이름을 떨치던 시절의 70년대의 언제 촬영 때문에 고향 광주로 떨어졌을 때'환영.천재감독 남기남이라는 플래카드를 보고 영화에서 예술적인 무언가를 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아예 지워버렸다고 하자. 예술가로서의 생존이 아닌 인간으로서의 생존을 위한 직업으로서 영화를 규정한 것이다. 장인이라고 부르기는 어렵겠지만 나의 직업과 주어진 사명에 철저히 몰두한 영화인으로서 존경받는 부분에는 확신이 있다고 생각한다. 한살에 9개를 찍는 괴력은 그저 빨리 찍기에 통보했다고 되는 것은 아니다. 해내겠다는 불굴의 의지 없이는 불가능했을 것이다. '천재 감독'에서 '저질'까지 극단을 오간 남키남 감독에 그와잉눙'그림자의 거장'란 칭호를 바치고 싶어-한정 영상 자료원 KMDB피용피용 B무비 20하나 3년 하나 2월 2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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